티스토리 뷰




과거 이름을 보면 흔히 본명 앞에 호를 붙여 부르거나 본명은 부르지 않고 단지 호(號)나 자(字)만 부르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흔히 정약용 선생을 부를 때 호만 불러 다산이라 칭하던지 아니면 다산 정약용이라 부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명 외에도 어릴 적에는 아명(兒名)이라 해서 이름대신 부르는 별도의 이름이 있었고 장가를 가게 되면 자(字)라고 하는 본명대신 사용하는 이름이 있었습니다. 또 모든 사람들에게 본명대신 불러지도록 본명이나 자(字)외에 쓰이는 이름을 호(號)라고 합니다.


이렇듯 본명대신 여러 가지의 이름을 대신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이름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아무에게나 불리는 것을 꺼려했다고 하네요~ 특히 사대부들 집안에서는 더욱 심했는데 이는 소중하고 귀중한 이름이 남이나 신분이 낮은 사람들에게 불린다는 것을 집안 체면이나 가문에 누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동등한 위치에 있든 사이일지라도 이름 대신에 호를 불렀고 본명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를 보거나 문서를 작성할 때라든지 또는 호패(호적)를 만들거나 증서를 만들 때 그리고 나라에서 하사를 받을 때 등 중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대화 중에서는 서로 본명대신 호(號)를 불렀습니다.
 
쉽게 생각해 호(號)는 누구나 허물없이 사용할 수 있는 지금의 별명쯤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호]와 [자]그리고 [아명]에 대해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그 뜻을 찾아 봤습니다.

호(號) [호ː]

「명사」
「1」본명이나 자 이외에 쓰는 이름. 허물없이 쓰기 위하여 지은 이름이다. ≒별명01(別名)「2」ㆍ별호(別號)「1」.
¶ 호를 짓다/호를 부르다/이황의 호는 퇴계이고 정철의 호는 송강이다.
「2」((주로 ‘호가 나다’ 구성으로 쓰여))세상에 널리 드러난 이름.
¶ 그 사람은 욕심 많기로 호가 나 있다.

 

자(字)

「명사」
 본이름 외에 부르는 이름. 예전에, 이름을 소중히 여겨 함부로 부르지 않았던 관습이 있어서 흔히 관례(冠禮) 뒤에 본이름 대신으로 불렀다.
¶ 공자의 이름은 구(丘)이고 자는 중니(中尼)이다.

 

아명(兒名)

「명사」
 아이 때의 이름. ≒소명01(小名)ㆍ유명02(乳名).
¶ 할아버지의 아명이 개똥이였다는 것을 얼마 전에야 알고 웃음을 금치 못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