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체(聖體), 옥체(玉體)
왕의 몸, 신체를 나타내는 말로, 왕의 몸은 옥(玉)의 귀함이나, 성(聖)스러움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일반적인 몸의 높임말로 귀체(貴體), 존체(尊體)란 단어를 사용하는걸 감안하면 왕의 직위를 실감할 수 있는 말이죠~

용안(龍顔)
왕의 얼굴을 나타내는 말로, 왕족들은 면부(面膚: 얼굴 가죽)란 말을 사용하는 데 비해 상당히 높은 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왕은 신성한 동물인 용(龍)으로 대변(代辯)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용루(龍淚)

왕의 눈물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왕족들은 안수(眼水: '눈의 물', 즉 눈물)라는 말을 사용 합니다.


어수(御手)

왕의 손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어(御)자가 '거느리다'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왕의 손은 권력과 신성함을 동시에 상징합니다.


수라(水刺)

왕의 진지를 일 컷는 말입니다. 물 수(水)와 수라 라(刺찌를 자)의 구조로 이루어진 단어인데 고유명사로 굳어진 말인 듯 합니다.


 


곤룡포(袞龍袍), 용포(龍袍)

왕의 옷을 의미합니다. 용의 옷으로 직역되며 용포는 곤룡포의 준말로 곤룡포의 '곤(袞곤롱포 곤)'자는 아예 곤룡포를 위해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옥대(玉帶)
왕의 허리띠, 옥체와 똑같이 해석하면 됩니다. 옥대의 용장식을 떼어 바다에 풀어주니 살아있는 용이 되어 하늘로 날았다고 하는 기록도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삼국유사 '만파식적'관련 기록)


소고의(溯考衣)

왕궁의 여자들의 저고리를 의미하는 말로써 직역하면 거슬러 올라가 생각하는 옷이란 뜻인 데, 대략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야장의(夜長衣)

왕족들의 잠옷을 뜻하는 말로 잠 잘 때의 긴 옷으로 직역하면 될 듯 싶습니다.


법복(法服)

법도를 지키는 옷이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예를 갖출 때 입는 옷입니다. 왕이기에 예를 법 같이 지켜야 하다는 의미도 들어 있습니다.


이부(耳部)

귀, 딱히 왕에게만 해당되는 지는 모르겠으나, 귀의 높임말입니다.


구중(口中)

입의 궁중말입니다.


구순(口脣)

입과 입술이라는 뜻도 됩니다.


안정(眼睛)

눈의 궁중말입니다. 직역하면 눈과 눈동자가 되네요~

액상(額像)
이마의 궁중말로 직역하면 이마의 모양이라는 뜻입니다.


수지(手指)

손과 손가락이라는 뜻으로 직역됩니다.


족장(足掌)

발바닥을 의미합니다. 발에 손바닥이라는 의미를 결합시켜서 발바닥이라는 뜻을 만든 듯 합니다.


비수(鼻水)

콧물, 말 그대로 코에서 나오는 물이네요~


상후(上候), 미녕(靡寧)하시다

왕의 안부를 묻는 말로 '안녕?'이란 의미가 편안(安)하고 편안(寧)했는 지를 묻는 말인지를 아신다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상후(上候), 말 그대로 위의 기후(날씨)가 좋으신가 하는 물음이니, 왕께서 평안하심을 묻는 말이고, 미령은 쓰러지는(靡) 편안함(寧)이니, 과연 그 뜻을 이해할 법 합니다.


족건(足巾)

버선의 궁중어로 발(足)을 감싸는 수건(巾)이니 버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발의 궁중어로 흥미롭게도 한자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궁중어가 순 우리말로 된 경우인 듯 하네요~

기수, 기소
이불의 궁중어로 이것 역시 한자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수긴

수건의 궁중어로 실제로 수건과 발음이나 글자나 비슷하네요~
 
매화
대변(大便)을 뜻하는 말로 한자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매화(梅花)와는 무관합니다.

통기(通氣)

방귀란 뜻으로 통할 통(通)에 기운 기(氣)를 합친 단어로 그 뜻을 상상이 됩니다~

왕좌(王座)
왕의 의자란 뜻으로 왕의 자리로도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왕좌를 탈환한다는 것은 난을 일으켜 왕위에서 왕을 몰아내고 왕이 되겠다는 뜻이 되는 것이죠~


역린(逆鱗)

왕의 비위(脾胃), 심기(心氣)를 의미합니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등장한 말로 왕의 심기나 비위를 거슬리게 하는 일을 '역린을 건드린다'고 하는 데, 이 역린이 뭔고 하니 바로 '용의 가슴에 난 거꾸로 난 비늘'을 의미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