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다반사

스님의 주례사

FreeOver™ 2011.04.23 16:14
스님의 주례사
국내도서>비소설/문학론
저자 : 법륜
출판 : 휴(休) 2010.09.13
상세보기




이 책은 '스님의 주례사'라는 제목으로 오랫동안 인터넷을 통해 회자되며 결혼 전 반드시 읽어야 할 대표적인 글로 화제가 된 법륜 스님의 남녀 마음 이야기들을 모은 책입니다.

저도 결혼 전에 지금의 와이프에게 가장 먼저 보여줬던 글이고 책 나와선 책도 선물 했었죠~^^
 
<스님의 주례사>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2가지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
내가 사랑하고 내가 좋아할 뿐이지 상대에게 대가를 요구하면 안됩니다. 내가 이만큼 좋아하니 너도 이만큼 좋아하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죠~

우리에게는 사랑할 권리는 있지만 그 대가로 사랑을 요구할 권리는 없습니다. 결혼하는 사람들이 사랑 받을 권리가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결혼생활이 원만하지 못하는 겁니다.

단지 내가 사랑할 뿐이고 상대가 나를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의 몫이며, 내가 요구할 수 있는 게 아니므로 다만 그를 좋아하고 사랑하니 내가 행복한 겁니다.

행복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지 누군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만나 장사를 하고 거래를 하지만 부부지간에는 장사를 하거나,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을 때 비로소 진정한 부부가 됩니다.


둘째
안 맞는다는 것을 전제로 출발해야 합니다. 생각도 다르고 자라온 환경도 다르고 성별도 다른데 어떻게 다 맞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출발할 때는 양쪽이 맞는 건 10퍼센트고 안 맞는 게 90퍼센트라고 생각하고 출발해서 점차 공통분모를 늘려나가는 것이 결혼 생활입니다~

아래는 법륜 스님의 강연 모습입니다 ^_^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