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릴 적 충치 때문에 치과에서 고생한 기억들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엔 충치가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발생 원인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세균입니다. 치아 표면에는 항상 플러그(세균막)가 존재합니다.


세균막 안에는 여러 세균이 있는데 특히 그 중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젖산 등의 산을 만들어내는 세균들로 인해 플러그 내의 산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당분을 섭취하는 즉시 일어나게 되며 플러그 내의 산성도가 올라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치아를 구성하고 있는 광물질이 녹아 내리게 되고 이렇게 높아진 산성도는 침의 중화능력에 의해 다시 정상의 산성도로 유지되며 침 속의 칼슘과 인 이온들에 의해 녹아 내린 광물질이 다시 치아 표면에 쌓이게 되죠~

이러한 균형상태가 깨져 산에 의해 계속적인 치아의 파괴가 일어나는 상황이 바로 충치입니다. 그렇다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1. 플러그의 두께와 성숙도를 낮추기
철저하고 청결한 칫솔질을 통해 플러그를 제거하면 플러그의 두께와 성숙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하루에 두 번의 치실 사용
치아 사이는 일반 칫솔로는 절대 닦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본인이 충치가 많다고 생각되는 분이나 청소년시기에는 하루 두 번의 치실 사용이 권장됩니다.
 
3. 충치가 잘 발생하는 환경의 개선
실란트라는 치료가 있습니다. 치아 표면의 울퉁불퉁한 곳을 메워 칫솔에 의해 플러그가 제거되기 힘든 곳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4. 치아 표면에 칼슘과 인이 잘 쌓이게 하기
불소는 치아 표면에 칼슘과 인이 쌓이게 하는 데 촉매작용을 합니다. 또한 불소는 치아 표면의 구조를 더욱 단단한 상태로 만들어 산에 대한 저항성을 키워주기도 하죠~ 가장 기본적인 것은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며, 치약에 든 불소 이외에 부가적으로 불소 가글링를 하면 충치발생을 보다 억제합니다.

5. 당분 섭취 제한
당분의 농도에 따라 높은 산성도로 유지되는 시간이 결정되므로 당분 섭취량을 제한합니다.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입니다~ 평소 관리를 잘해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 하는 게 중요해요 ^_^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