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 빼는 방법과 정보는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고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과음과 과식을 피하고 적당한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는 건강 지침 정도는 모두 알고 있죠~

지금 이 순간도 서점에는 다이어트 관련 및 건강관련 서적이 매일 새로 나오고 있고 인터넷에도 관련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비만 환자와 건강에 적신호를 알려오는 수 많은 사람들은 그 수가 언제나 증가할 뿐 단 한 순간도 줄지 않음이 이상할 뿐입니다.

과거 고도비만으로 고통 받았던 경험이 있던 저 역시 다이어트의 경험이 있었고 조금 알고 있는 다이어트 경험과 지식으로 여럿 사람들에게 상담을 해주기도 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실패했고 성공한 사람이라 하지라도 곧 요요 현상으로 오히려 더 망가져 버린 모습을 볼 뿐이었습니다.






“왜 그럴까?”

 


늘 궁금했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도 않은 식이요법과 간단한 운동만 해도 몸짱은 아니라도 건강하게 활기찬 삶을 살 수 있을 텐데 왜 그걸 하지 못할까?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사람은 본인이 알고 경험한 만큼 보이고 느낄 수 있기에 전 그들의 그런 행동에 때론 답답함을 느끼고 안타까움을 가질 뿐이었죠

그러다 지금의 아내를 만나 작년에 결혼을 하고 근 일 년 동안 사업준비라는 명목하게 둘이서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서만 생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일년 후 나와 내 아내의 몸은 10키로 이상의 체중 증가와 각종 성인병 증상을 가진 몸이 되어 버렸죠~

건강 하나만큼은 자신 있었던 저였고 자기 몸하나 관리 못한 사람들에게 때론 쓴 소리를 하던 제가 어느새 그런 사람이 되었고 저 뿐만 아니라 제 아내까지 그런 사람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건강 관련 서적을 수 없이 보고 다이어트 관련 상담과 공부를 10년 넘게 했던 저지만 그 모든 것이 일년도 안된 시간에 다 무녀 져 버린 현실을 보고 스스로 몸과 맘이 약해짐을 느꼈고 한심스러워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대론 살 수 없단 생각에 금년 1월 1일부터 금주를 하면서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다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훗날 이 깨달음이 큰 열매를 맺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앞으로의 나의 삶에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래도 그 시작에 앞서 기록을 남겨두기 위해 그리고 본인 스스로 새로운 출발에 시작을 기억하기 위해 이 글을 쓰고자 맘을 먹었습니다.


앞에서 왜 우리는 그 많은 건강과 다이어트 정보에도 늘 실패를 맛보고 다이어트를 일시 성공한다 할지라도 대부분 요요에 시달리고 있는지를 반문했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그건 환경의 영향 때문입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쉽게 말해 여러분은 비만을 유발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과거에 한 다큐를 본적이 있습니다. 환경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내용을 다룬 다큐였는데 거기서 이런 말이 나옵니다.

“본인이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본인의 의지와 이성대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크나큰 오만이고 착각이라고”

하지만 전 건강만큼은 얼마든지 본인 의지로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지키고 가꿀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건강을 지키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으니깐요~ 저도 그런 사람들 중에 한 명이었고 그렇게 살지 못하는 사람들은 의지력 부족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폄하했던 사람들 중에 한 명으로 다시 돌아와 보니 그제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사람이 어떻게 변할 수 있으며 지금 나의 건강상태와 비만도 나의 의지력 부족만으로 치부하기엔 복잡한 환경과 삶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하지 말고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어떻게 해야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인가?

여기서 비만과 다이어트의 불편한 진실이 나옵니다. 원래 진리는 단순하고 진실은 불편한 법입니다. 듣기 거북하고 받아 들이기 힘든 사실일수록 진실에 가깝고 허무하게 단순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일 수록 진리에 다가선 내용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왜 살이 찌고 매번 건강이 악화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살이 빠질 수 있을까?"는 그 다음에 문제이고 왜 살이 찌고 건강이 악화되는지를 아는 것이 우선이죠~

단순하게 많이 먹고 운동 안 해서 살이 찐다고 생각하신다면 죄송하지만 여러분들은 평생 그렇게 살다 생을 마감해야 하는 운명에 굴레에서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러면 다시 물어보겠습니다. 과식과 부족한 운동량이 비만의 원인이라면 왜 과식을 하고 운동을 안 하게 될까요?

여기서 한번 더 고민해야 모든 문제의 해결책과 그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이쯤에서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 비만의 원인은 환경 때문이다.
둘 – 비만의 원인은 단순히 과식과 운동부족 때문은 아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은 과식을 할 수 밖에 없고 운동량은 절대 부족한 주변 환경에 영향이라는 것이죠~

좀 더 직설적이고 적나라하게 표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이 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먹고 마시는 일 빼곤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는 환경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일상의 유일한 행복은 기름지고 달달한 음식을 먹고 각종 음료와 술을 마시는 것뿐 그것 말고는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그 무엇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전무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말 자주 하죠~ 먹는 낙(樂)도 없이 무슨 재미로 인생을 사냐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살을 빼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그건 바로 먹고 마시는 것 말고 몸을 움직여 그 보다 더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취미 생활을 가지는 것 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분명히 아래와 같은 반응이 올 것입니다.
“먹고 살기도 바쁜데 무슨 취미 생활이냐 배 부른 소리 작작해라~”

맞습니다. 그게 제가 말하고 싶었던 불편한 진실이었고 비만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그렇게 많고 많은 정보의 홍수에도 늘 다이어트에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여러분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지난 일년간에 저의 짧은 생활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앞서 말 한대로 결혼을 하고 사업 준비 차 둘 다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간적 여유가 많아졌습니다.

결혼 전에는 둘 다 직장생활을 했었고 저녁이면 서로 만나 스윙이라는 춤 동호회에 거의 매일 2~3시간씩 땀을 흘려가며 취미 생활을 했었죠~

즉, 먹고 마시는 일보다 몸을 움직여 재미를 느끼는 취미 생활이 삶에 있어 더 큰 비중을 자치하는 삶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결혼 후 큰 일을 치렀다는 해방감과 회사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는 자유가 잦은 음주로 이어졌고 취미 생활 역시 귀찮다는 이유로 점점 멀리하기 시작했죠~

건강 관련해서는 나름 자부심이 있던 저지만 먹고 마시는 일 빼곤 별로 즐거움이 없는 환경에 노출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먹고 마시는 일에 집착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는 그대로 몸에 나타났습니다.


각종 매체에서는 과식과 과음을 하지 말고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먹고 살기도 바쁘고 유일한 즐거움이란 사람들하고 어울려 술을 마시거나 때론 집에서 혼자 티브이 보며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일인데 그걸 포기하라고 하니 정말 무슨 재미로 살아야 하나란 걱정이 앞서는 것이죠~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누구에게도 통하는 다이어트 비법도 아니요 누구나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단 사탕발림의 말도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그 어떤 좋은 정보와 다이어트 책을 보더라도 먹고 마시는 즐거움이 유일한 지금의 삶에선 절대 다이어트에 성공 할 수 없다는 불편한 진실을 알려 드리고 싶었고 먹고 마시는 것보다 몸을 움직여 땀을 흘리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꾸어야만 건강한 삶과 날씬한 몸매를 유지 할 수 있단 간단한 진리를 알려 드리고 싶었습니다.


 



본인이 결정해야 합니다. 지금의 삶을 유지해야 하거나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앞으로 비만과 각종 질병을 감내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게 싫다면 여러분들의 주변 환경을 바꾸어야 합니다. 억지로 식습관을 바꾸고 하기 싫은 운동을 해봐야 얼마 가지 못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먹고 마시는 일이 아닌 몸을 움직여 땀을 흘리는 취미 생활이 떠오른다면 이미 성공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량 보존의 법칙처럼 인생은 행복 보존의 법칙이 적용이 됩니다. 행복의 절대치는 어떠한 삶을 살아도 큰 격차가 없습니다.

결정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지금의 환경에 그대로 살지 아니면 환경을 바꾸어 새로운 삶을 살아갈 것이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